Network Analysis
네트워크 분석
Roger Sajek
인류학에서 네트워크 분석은 '네트워킹'―한 개인이 닿는 관계의 집합을 확장하고 전략적으로 사용하는 것― 이상을 다룬다. 우선, 네트워크는 점과 선으로 구성된다. 점은 개인들, 시장, 또는 조직이 될 수 있으며, 선은 사히적 관계, 상품이나 정보의 흐름, 공유된 회원들이 될 수 있다.
*사회학자들은 조직화된 네트워크들이나 맞물려있는 조직들에 대해 더 관심을 갖고, 종종 기존 문서들로 연구를 하기도 한다. 네트워크에 특정한 중심이 있을 필요는 없으며, '블록 분석'에서는 조직 간 관계의 강약에 대해 연구한다(Scott, 1991). 유사하게, *시장 네트워크에 대한 인류학적 연구에서는 개별 시장을 중심에 놓치 않는다. 위계화된 네트워크에서 개별 시장의 위치를 양적 분석과 현장연구를 통해 분석한다(Skinner, 1964~1965).
한 사람을 중심에 놓는 네트워크를 '자기중심적egocentric' 네트워크라고 하며, 1950~1960년대에 사회인류학자들이 주로 네트워크 분석의 초점으로 삼고 발전시켰다(Sanjek, 1974; Scott, 1991). 탐색적 연구와 개념 논문에서, 도시 조건(비친족 관계의 집합으로 alter된)의 자기 중심적 네크워크를 파악하고 분석하는 것이 친족 기반 사회에서 계보학적 방법 만큼이나 가치있을 것이라고 기대하였다.
문제는 그 alter가 개인의ego`s 네트워크 '안'에 있다고 결성할 수 있느냐는 것이었다(Sanjek 1974). 어떤 인류학자들은 이를 인지적 문제로 보고, alter를 나열해보기 위해 개인에게 물어보았다. 면밀한 조사 끝에 몰타의 2개의 네트워크에서 한 곳은 638개, 다른 한 곳은 1,751개의 alter가 있었다고 밝혀냈다. 앞의 곳에서는 128개, 뒤의 곳에서는 700개의 alter가 대화를 나누거나 방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명확한 이론적 목표 없이 실행한 자료 수집으로 연구기간동안 막대한 투자가 투입되었고, 이러한 방식은 더 이상 추진되지 않았다.
또 다른 방법은 개인과 실제로 만나는 alter를 관찰(또는 추가 인터뷰)을 하는 것이다. action-set―예를 들면, 인도 선거운동 기간에 후보자와 상호작용하는 alter들, 나바호 의례, 잠비아 장례식, 영국 세례에 나타나는 alter들― 연구는 행위 네트워크의 특정 부분을 분리해서, 일련의 개인들을 비교하는 한 방법이다. 두 번째 행위 네트워크 방법은 개인과 만나는 alters에 대한 일정기간 동안의 정보를 사용하는 것이다. Sanjek(1978)은 40명의 가나 사람들의 네트워크를 4일동안 비교하며, 도시 생활에서의 '부족주의'라는 이론적 주제를 연구하였다. 그는 네트워크 내 상호작용 집합scene의 과반이 다종족polyethnic적이고, 다른 경우에는 동족coethnic alter들이 개인들의 친족kin이라는 것을 발견하였다.
1970년대부터 인류학에서 몇몇 네트워크 연구 결과가 발행되었다. 네트워크 분석은 면밀하게 현장연구를 요구하며, 다른 종류의 정보들도 맥락화하고 해석해야 한다. 사회학에서는 기술적으로 방대하고 어휘적인 공식 측정을 네트워크 분석으로 내세운다. 인류학에서는 방법보다도 은유metaphor('네트워킹'이라고 말할 때 같이)로서 네트워크를 다룬다. 그러나 네트워크 자료로 답할 수 있는 이론적 질문에 제기되면, 네트워크 분석은 충분히 사용되지 않아도 그 가치는 여전히 있다(Boissevain 1979; Sanjek 1978).
markets, complex society, urban anthropology를 더 찾아볼 것.
더 읽을 것들
Boissevain, J., 1979, "Network Analysis: A Reappraisal", Current Anthropology, 20: 392~394.
Sanjek, R., 1974, "What is Network Analysis, and What is it Good For?", Reviews in Anthropology, 1: 588~597.
Sanjek, R., 1978, "A Network Method and its Uses in Urban Ethnography", Human Organization, 37: 257~268.
Scott, J., 1991, Social Network Analysis: A Handbook, London: Sage.
Skinner, G.W., 1964~1965, "Marketing and Social Structure in Rural China", Journal of Asian Studies, 24: 3~43, 195~228, 363~3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