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읽기

The Man Who Closed the Asylums(Foot, 2015)

zingari.JQ 2019. 3. 13. 11:16

Foot, John, 2015, The Man Who Closed the Asylums: Franco Basaglia and the Revolution in Mental Health Care, Verso.





존 풋, <정신병원을 닫은 남자: 프랑코 바쟐리아의 정신의학 혁명>


위험한 이상주의자인가, 혁명적인 영웅인가? 정신의학 재편을 바라보는 미묘한 차이


프랑코 바쟐리아, 아직 이탈리아에서 자주 언급되는 이름이다. 1978년에 선포된 이탈리아 법령 180은 '바쟐리아 법'으로 불리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는 정신질환의 구속과 억압을 효과적으로 종결시키기에 부족한 점이 많았다. '우리는 기뻐할 수 없다'며 그는 법령이 불완전한 점을 지적했다. 의료계의 반발이 절정에 이르렀기 때문이었다. 이탈리아 철학자 노르베르토 바삐오는 이 일이 이탈리아 역사상 "유일한 개혁"이라 칭하였다. 바쟐리아는 2년 뒤 향년 56세로 사망하고 말았다.

1924년 베니스의 유복한 집안에서 태어난 바쟐리아는 (기고자의 처삼촌이라고 함) 본능적으로 반파시스트였다. 1944년 의대생 시절, 대학에 "파시스트에게 죽음을, 민중에게 자유를"이라고 내걸었던 적이 있을 정도였다. 이로 6개월 동안 투옥되었다. 또 그는 1945년 동료들과 탈옥하여 도시의 봉기를 일으킨 적도 있다. 감옥에서의 경험은 그에게 중요한 



-

댓글